WSL 설치

윈도우10에서 리눅스를 사용 할 수 있게 해주는 WSL 설정에 대해 글을 쓴다. 데이터 분석을 하다보면 윈도우에서 잘 안되는 경우가 있다. 윈도우에서 지원하지 않는 python 패키지들도 있다. 결론은 ‘리눅스를 사용 할 필요가 있다.’는 것

우리나라에서 주식 거래를 위해서는 윈도우가 필수적이다. 이베스트증권의 HTS와 Xing API의 경우 윈도우에서만 동작한다. 최근 들어 리눅스용 API를 제공하려는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아직은 베타 테스팅 중인 듯 하다. 윈도우와 리눅스 두 가지를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은 윈도우의 WSL을 이용하는 것이다.

WSL은 윈도우에서 동작하는 리눅스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 등을 확인하자.

WSL 소개

리눅스용 윈도우 하위 시스템-위키백과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이란?-마이크로소프트

WSL은 2020년 6월 7일 현재 두 번째 버전까지 나와 있다. 본 글에서는 WSL2 까지의 설치를 설명한다.

목차

  1. WSL1 설치
  2. WSL2 업데이트
  3. 리눅스 설치
  4. 결론

WSL1 설치

WSL1 설치에 관해서 설명한다. 사실 설치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 문서에 굉장히 잘 나와 있다. 본 블로그에서는 간단하게 정리만 한다.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

  • 윈도우10의 1607 이상의 버전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윈도우 파워쉘을 관리자 권한으로 열고 다음을 입력하면 된다.

dism.exe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Microsoft-Windows-Subsystem-Linux

WSL1 설치

재부팅을 하면 사용을 위한 조건은 만족되었다. WSL1으로 사용을 원하면 이 상태에서 Microsoft Store를 열고 윈도우를 설치하면 된다.

WSL2 업데이트

WSL2로 업데이트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 WSL2의 경우 WSL1보다 발전 되었다. 자세한 향상 내용은 Microsoft Doc를 살펴보도록 하고 여기는 업데이트 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한다.

설치는 두 단계이다.

첫 째는 ‘가상 머신 플랫폼’ 옵션 구성 요소 사용 이다. 다음의 명령을 관리자 권한 파워쉘에 입력하고 재부팅하자.

dism.exe /online /enable-feature /featurename:VirtualMachinePlatform /all /norestart

둘 째는 WSL2를 기본 버전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새 Linux 설치 전에 파워쉘에서다음을 실행하여 WSL2를 기본 버전으로 설정한다.

wsl –set-default-version 2

리눅스 설치

이전의 설정이 모두 끝났다면 Microsoft Store에서 리눅스 배포판을 설치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문서와 블로그를 확인하자.

마이크로 소프트 문서

블로그

결론

WSL을 설치하는 방법을 정리하였다. WSL은 현재 버전 2까지 발표된 상태로 최근에 들어 더 좋아졌다고 한다. 본인의 사용에 적합하여 리눅스를 멀티부팅 하지 않고도 필요한 것들을 실행 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 글과 이어지는 글로 WSL 리눅스에 아나콘다를 설치하고 주피터 노트북 또는 스파이더를 사용 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정리하려고 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